Ⅳ. 본문 강독
1. Narrating the Nation : An Imagined Community
National cultures are composed not only of cultural institutions, but of symbols and representations.
민족 문화는 문화 제도와 상징과 재현들로 구성되어 있다.
A national culture is a discourseㅡa way of constructing meanings which influences and organizes both our actions and our conception of ourse
Ⅰ.서론
(1) 문화란 무엇인가
ⅰ. 레이먼드 윌리엄스 (Raymond Williams)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이는 문화의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 즉 위대한 철학자나 화가, 시인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게 되는데, 이는 충분히 이해할 만한 발상이라 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스튜어트홀은 오늘날의 소위 말하는 ‘한물 가버린’ 마르크스 계열의 학자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문화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학자다. 홀은 에릭 홉스봄과 더불어 동시대 좌파 동료 학자 중 단연 돋보이며, 80년대에 좌파가 정치적 전략을 재고찰 하는데 지대
홀은 <신좌익 리뷰>의 초기 편집자였으며 학자가 되기 전에는 교사로 일했으며 대중 문화와 미디어에 관한 1960년 전국 교사 노조 회의의 학술 대회 연사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의 첫 번째 저서인 <민중 예술>(Hall & Whannel, 1967: 1964년 영국에서 초판 발행)은 호가트와 윌리엄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1966
전략적 포지셔닝
경영의 기능적 요소로서, 전략(예를 들면 기업 전략, 전략 경영)은 고위경영진의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군사용어에 기원을 둔 말들(예를 들어, ‘비즈니스(사업, business)는 전쟁이다’라는 관용표현, 그리고 고임금자를 나타내는 웅가, 웅가, 웅가라는 특정계층의 용어)은 무수히 많
사회학과에서 교수로 지냈고, 사회학과 철학을 주로 공부했지만 사회학자도 철학자도 아닌 이론가로 불리길 원했다는 사상가. 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생애 약력
1929년 7월 29일프랑스 랭스의소작농 집안에서 출생
소르본대학교에서독일어를 공부
1958~1966년 프랑스의 국립고등학교인 리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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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구는 결코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학문적 범주와 논의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연구 내에서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제기되는 공통된 물음 중 한 가지를 꼽는다면? 바로 문화연구의 ‘지향점’과 관련된 것으로서, 권력의 개념에서 살펴보는
1. 고대 이집트
- 의의 : 서구에서 최초의 정원술 보유
- 전체 기후 : 사막 기후
- 나일강 : 정기적 범람 →비옥한 토양형성, 치수 사업 → 거대한 관료조직 탄생
- 종교 : 이집트 정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 사후의 안전과 행복에 대한
집착/‘Ka’개
사회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문 사회 과학의 전통 학문 경향이 어느 정도 정체성을 보이고 있다면 문화 연구는 이들 학문에 새로운 도전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중화 현상에 대한 실천적 관심이 오히려 학문적인 의욕을 촉발시킨 원인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즉, 대